고속도로 왕눈이 졸음방지 원리 졸음방지 기전 알아봅니다.
작성자 정보
- 삼둡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2,111 조회
- 목록
본문
출근길 왕눈이 스티커를 바라보며 < 김경희의 노동세상 < 오피니언 < 기사본문 - 제주의소리 (jejusori.net)
원리는 이렇다. 눈 모양을 반사지에 출력한 왕눈이 스티커는 주간에는 후방차량 운전자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시선을 스티커로 유도하는 효과가 있고, 야간에는 반사지에 전조등이 비추어 반짝이면서 전방 주시태만과 졸음 운전을 예방한다. 약 1년간의 시범 운영 후 도로공사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이용자의 94%가 추돌사고에 예방효과가 있다고 답했다. 왕눈이 스티커는 그림이나 사진으로 표현된 사람의 시선이 심리적인 압박을 가져와 정직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한다는 이른바 ‘감시의 눈’으로 불리는 심리학적 효과에 착안한 것이다.
출처 : 제주의소리(http://www.jejusori.net)
“진화하는 잠깨우는 왕눈이, 졸음 OUT” < 사회 < 뉴스 < 기사본문 - 영남신문 (ynamnews.co.kr)
“잠깨우는 왕눈이”는 2019년 한국도로공사가 개발한 눈모양의 반사지로서 차량후미에 부착하여 후방차량 운전자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유도함으로써 졸음으로 인한 후미 추돌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을 하였다.
출처 : 영남신문(http://www.ynamnews.co.kr)
화물차에 붙어있는 "깜찍한 눈" 정체가 뭘까? < IT/과학 < 종합 < 기사본문 - 강원지방신문 (gwunion.co.kr)
일명 '잠 깨우는 왕눈이 스티커'라고도 불리는 이 스티커가 사고 예방과 안전운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지만, 이는 나름대로 과학적인 원리가 숨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것은 바로 '감시의 눈 효과'라는 것으로 오래 전 영국 뉴캐슬대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 결과에서 '알아서 돈을 지불하는 자율 가판대'에 '눈 모양의 스티커'를 붙여 놓았다. 그 결과 눈을 붙이지 않았을 때 보다 2.8배나 수익이 늘어난 것을 발표했다.
출처 : 강원지방신문(http://www.gwunion.co.kr)
축광,반사,특수시트 전문 생산 기업 '주식회사 이노텍' (innotechkorea.com)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