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한반도의 공룡은 어디에 묻혀있을까, 한반도 석유 단군할배 어디있오?

작성자 정보

  • 삼둡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5120e6c2a254a9d44371d1b2295161dfce4b893awcjt.png

  공룡 화석이 발견된 곳을 살펴보면 공룡이 살기에 좋은 장소를 추측해 볼 수 있다. 커다란 호수가 있고, 호수 주변에는 먹이가 될 수 있는 동식물이 매우 다양하게 살고 있어서 공룡이 생활하기 좋은 환경이었을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공룡이 쇠퇴하던 백악기 후기에도 한반도에서는 공룡이 번성하고 있었다. 한반도는 쇠퇴해 가던 공룡의 마지막 보금자리 였던 것이다.

 

 

우리나라에 살았던 공룡의 흔적 (ngii.go.kr)

 

 

 

 

 

공룡이 많았던 한반도, 왜 석유는 없을까? (brunch.co.kr)

위 블로그에 따르면

공룡 석유화설은 가설이거나 광고의 오해라고 합니다

 

 

 

 

 

한국석유공사 - 석유생성과정 < 석유이야기 < 석유이야기 < (knoc.co.kr)

 

석유 생성과정

석유생성원인에 대한 학설은 무기성인설(Inorganic Theory) 과 유기성인설(Organic Theory)로 대별됩니다.

석유는 주로 백악기 및 쥬라기 지층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그 기원이 대략 100만~200만년 저전으로 추정된다.

무기성인설
지하의 금속탄화물과 물이 고온고압 하에서 반응하여 탄화수소가 되었다는 설과 지하에서 탄화수소, 물, 황 등이 섞이면서 고온고압으로 반응하여 탄화수소가 발생했다는 설.

유기성인설
태고에 지하에 매몰된 유기물이 지열과 지압, 토양의 촉매작용으로 탄화수소로 변성했다는 설.
① 현재 석유가 발견되는 곳은 과거 얕은 바다나 호수 밑의 대부분 퇴적암이라는 점

② 석유 성분 속에 질소, 황 등 불순물이 함유된 점(유기물인 단백질 분해시 발생) 석유생성성원인에 대해서는 수억 년 내지 수백만 년 전 태고때 얕은 바다나 호수 등에서 물밑에 퇴적된 유기물이 그후 지각변동에 의해 땅속 깊이 매몰되고, 그것이 지압과 지열을 받아 탄화수소로 변성되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그 이유는 현재 발견되고 있는 석유의 대부분은 퇴적암에서, 특히 옛날에 얕은 바다나 호수의 물밑에 형성된 지층 속에서 발견되고 있고, 석유의 성분 속에 질소와 황 등의 불순물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유기물인 단백질의 분해에 의해 생긴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견해에 입각하여 지하에서 석유를 생성한 퇴적암을 석유의 모암(母岩) 또는 근원암이라고 부르는데, 생성된 석유는 그후 지각 변동에 의해 이 모암을 떠나 현재의 유전을 형성하고 있는 지층 속으로 이동해 온 것이라고 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검색어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