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훈족 한민족 아틸라

작성자 정보

  • 삼둡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2b11b176d84df18b5b49215645a9740ed717b176jmlx.png

최근 서유럽에서 게르만족의 이동을 촉발시키고 로마제국을 풍전등화의 운명속으로 몰아넣은 주인공인 훈족이 실은 한민족의 일파임이 세계 각지에서 발굴된 유물과 사료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놀라운 역사적 주장에 흥미를 갖는 사람도 많지만, ‘무슨 얼토당토 않은 소리냐’는 반응을 보이는 사람도 적지 않다. 훈족이란 이름 자체가 우리에게 생소할 뿐더러, 교통이 발달하지 않은 서기 4∼5세기경 한반도에 살고 있던 한민족이 어떻게 유럽을 공격할 수 있었겠느냐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훈족이 한민족의 일파라는 역사적 주장이 곧 한민족이 유럽을 직접 공격했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훈족은 흉노(匈奴, 북방 기마 민족을 통칭한다)의 한 분파로, 기원전 3세기부터 서기 4세기까지 약 700년간 중원 지역을 놓고 중국과 각축전을 벌였다. (중략)

 

상기 출처 : 고대 유럽 호령한 훈족 수장 아틸라는 한민족 : 신동아 (donga.com)

 

 

 

 

 

 

유전자 계통 연구결과 훈족은 스키타이인과 흉노족의 혼혈로 확인됐다. 우선 훈족은 문자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들의 기록을 남기지 못했고, 로마인들 및 게르만인들의 기록에 의존해야 한다. 게다가 이동하면서 임시거처를 설치하고 철거하길 반복하는 유목민의 특성상 훈족들이 세운 유적이라든지 문화적 흔적도 후대에 많이 남아있지 않다. 후대에 알려진 훈족 인물들의 이름은 대부분 게르만어인데, 이것은 훈족이 빠르게 게르만식 이름을 차용했기 때문으로 아틸라의 궁정에서도 고트어가 통용되었다.

훈족이 게르만 지도층으로 편입되었고, 이들을 부르는 통일된 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이들 훈족이 게르만식으로 표현된 이름을 나타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훈족의 왕으로 이름이 잘 알려진 아틸라는 게르만식 이름이 아니며 이는 훈족 지도층들은 그들 고유의 이름을 가지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상황이라서 언어를 통해서 훈족의 기원을 추정하는 것도 현재로선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훈족 - 나무위키 (namu.wiki)

 

 

 

훈족과 흉노족이 동일하다는 것에 대한 비판

같은 어족이라는 증거가 별로 없다. 또한 거주지역이 일치한다고 해서 둘을 같은 민족으로 취급할 순 없다. 우선 유라시아 대초원 일대에서 활동했던 유목민족이 한둘도 아니고, 활동지역이 일치한다고 같은 민족이면 역사에 존재했던 오만가지 유목민족 대부분이 다 같은 민족이란 소리다. 당장 중앙아시아 또는 몽골 고원 주위에서 발흥한 수많은 유목민족들도 다 따로 분류하는 판국에...
훈족과 흉노랑만 유물과 풍습이 비슷한 게 아니다. 몽골고원에서 우크라이나 평원까지 활동했던 수많은 유목민족들이 많은 공통점을 가진다. 이는 끊임없이 돌아다니며 중앙아시아 전체를 무대로 삼던 유목민들의 특성에 기인하는 것이지 훈과 흉노의 민족적 공통점을 말해주는 게 아니다.
북흉노가 중국 사료에서 마지막으로 언급된 시기(기원후 93년)와, 훈족이 로마 제국 사료에서 최초로 언급된 시기(기원후 370년) 사이의 차가 너무 크다. 유라시아 대초원이 광활하긴 하지만 횡단에 있어서 그것도 유목민이 300년이 걸리진 않는다.
유럽에 나타난 훈족은 흉노족과 문화적 차이가 많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하나의 선우(=왕)가 있었던 흉노와는 달리 훈족에는 서열이 나뉘는 왕이 여럿 존재했고, 머리를 묶었던 흉노와 달리 훈족은 머리를 묶지 않았다. 하지만 왕에 관한 건 다소 맞지 않다. 훈족이 왕에 서열을 두고 있었듯이 흉노도 선우 밑에 좌도기왕과 우도기왕을 두는 등의 서열이 나뉘는 왕이 분명 존재했다.

 

절충론: 정체성 계승론

흉노의 한 일파가 서쪽으로 이동하며 주변의 다른 유목민들을 흡수하는 과정에서 혈통의 차이가 생겼고, 문화적 양식 또한 바뀌었지만 그들 자신의 뿌리를 흉노로 여겼기에 자신을 훈족으로 소개했다는 것이다.
비슷한 예로 몽골에 대한 계승의식을 가졌던 무굴 제국이 있다. 이들은 칭기스칸의 몽골제국과 언어적, 문화적, 시대적으로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승의식을 가진 것이다.

 

훈족 - 나무위키 (namu.wiki)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검색어


최근글


새댓글